건강 경제 금융 자동차 뉴스 전문 블로그

지식/자동차

로보택시

리베로수 2021. 6. 16. 23:02
반응형

로보 택시 2023년 상용화 현대차 차원 다른 세상

 

美모셔널 차세대 핵심기술 집약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시너지도

정의선 현대차 회장 미국 방문

자율주행 아이오닉 5 개발 속도

 

현대자동차 그룹은 오는 2023년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한 로보 택시를 상용화하고 로보틱스 기술을 중심으로 자율주행,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스마트 팩토리 사업 간 시너지를 모색할 방침이다. 정의선 회장은 이번 미국 방문으로 신성장동력의 글로벌 거점을 직접 챙겼다는 점에서 그가 그리는 미래 모빌리티 밑그림도 점차 뚜렷해지는 모습이다.

 

◇아이오닉 5 자율주행 현황 점검=16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정 회장은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모셔널 본사를 방문해 현지 임직원들과 차세대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 현황 및 로보 택시 추진 계획 등 사업 영역 고도화와 시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모셔널은 차세대 자율주행 플랫폼을 적용한 아이오닉 5를 개발 중이다. 정 회장은 이번 방문에서 직접 테스트에 나서는 등 양사 간 협업 프로젝트도 점검했다. 아이오닉 5는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차로, 모셔널이 축적해 온 자율주행 기술을 집약한 모델이다.

 

정 회장은 모셔널의 자율주행 핵심 기술개발 역할을 맡고 있는 모셔널 피츠버그 거점을 방문해 자율주행 차량 설계 및 개조 시설과 인프라를 점검하고 연구원들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모셔널은 현대차 그룹과 앱티브가 5대 5 비율로 지분 투자해 설립됐다.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며 연결성과 경제성을 갖춘 미래 모빌리티를 제공하겠다는 현대차 그룹과 앱티브 공동의 목표 실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모셔널은 지난 2015년 최초의 완전 자율주행차로 미 대륙 횡단을 시작으로, 2016년 싱가포르에서 세계 최초의 로보 택시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2018년부터는 미 라스베이거스에서 세계 최대 규모로 일반인 대상 로보 택시 서비스 상용화에 나서고 있다. 라스베이거스에서 펼치고 있는 로보 택시 서비스는 10만 회 이상 탑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작년에는 미 네바다주에서 업계 최초로 무인 자율주행 테스트 면허를 획득했으며, 오는 2023년에는 미국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 '리프트'와 무인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로보택시 서비스를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모셔널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에 차세대 자율주행 플랫폼을 적용해 현재 미국 시험도로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 및 모셔널 엔지니어들이 관련 기술을 보다 고도화한 뒤 리프트와 추진 중인 로보 택시 상용화 서비스에 투입할 방침이다. 아이오닉 5를 활용한 로보 택시 서비스는 모빌리티 트렌드의 두 축인 전동화와 자율주행 기술이 융합된 프로젝트다.

 

모셔널은 보스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피츠버그, 라스베이거스, 산타모니카, 싱가포르에 거점을 열었고 서울에도 거점을 추가로 개소했다. 서울 거점은 또 하나의 핵심 기술 허브이자 자율주행 기술 테스트 역할을 맡게 된다.

◇미래 모빌리티 시너지 전방위 모색=정 회장은 작년 인수를 결정한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본사도 방문해 현지 경영진과 로봇 산업의 미래 및 트렌드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1992년 메사추세츠 공과대학(MIT)의 사내 벤처로 시작, 현재는 로봇 운용에 필수적인 자율주행(보행)·인지·제어 등 종합적인 측면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대차 그룹은 글로벌 로봇 시장이 기술 혁신과 자동화 로봇 수요에 힘입어 급성장할 것으로 보고 인수를 결정했다. 이를 기반으로 자체 로봇 개발 역량을 높이고 자율주행차,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및 스마트 팩토리 기술과의 시너지도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고령화, 언택트로 대표되는 글로벌 메가 트렌드 속에서 안전, 치안, 보건과 로봇을 활용한 재난 구조 등 공공 영역에서의 역할도 기대를 걸고 있다.

 

현대차 그룹 관계자는 "모셔널은 차량 개발 단계부터 자율주행 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형태를 갖추고 있어 보다 빠르게 상용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준 높은 시너지도 창출할 수 있다"며 "로보틱스를 핵심 미래 사업 분야로 육성해 고객에게 한 차원 높은 경험과 기대 이상의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