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경제 금융 자동차 뉴스 전문 블로그

지식/부동산

검사 17명 초대형 ‘대장동 전담수사팀’ 구성…화천대유 압수수색

리베로수 2021. 9. 29. 20:34
반응형

검사 17명 초대형 ‘대장동 전담수사팀’ 구성… 화천 대유 압수수색

 

 


일선 지청급 규모 검사 투입

검찰 전경. <한겨레> 자료 사진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 중앙지검이 29일 17명으로 구성된 초대형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을 꾸리고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수사팀은 이날 오전 시행사 화천 대유, 화천 대유 관계사 천화 동인 4호의 남욱 변호사 사무실, 성남 도시개발공사 기획 본부장실 등을 동시다발 압수 수색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과 관련해 김태훈 4 차장검사 지휘 아래 경제범죄 형사부 검사 9명(부장 유경필 포함), 공공 수사 2부 검사 3명(부장 김경근 포함), 반부패 강력수사 협력부 검사 1명, 파견검사 3명 등 검사 17명으로 전담수사팀을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담수사팀에는 대검찰청 회계분석수사관도 파견돼 화천 대유 자금 흐름 등을 조사하게 된다. 검찰은 전날 경제범죄 형사부 중심의 특별수사팀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는데, 관련 의혹이 커지자 하루 만에 초대형 전담수사팀을 조직하기로 한 것이다. 검사 수로는 규모가 큰 일선 지청급이다.


검찰 관계자는 “국민적 의혹과 공분이 큰 대장지구 고발사건 등에 대해 서울 중앙지검은 김오수 검찰총장의 지시에 따라 직접 수사에 착수하게 됐다. 적법절차에 따라 공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신속히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 한편, 혐의가 확인된 관련자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사법 처리할 방침”이라고 했다.


전담수사팀은 기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 형사부와 공공 수사 2부에서 수사 중인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사건을 모두 들여다볼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피고발인 수사에 그치지 않고 개발 인·허가 과정, 이익 배분 설계 등 의혹 전반을 살펴볼 전망이다.

 


앞서 경제범죄형사부에는 대장동 개발 시행사 화천 대유 고문으로 일한 권순일 전 대법관, 박영수 전 특별검사,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 아들이 화천 대유에서 퇴직금 50억 원을 받은 것으로 확인된 곽상도 의원(국민의힘 탈당) 사건을 수사했다. 앞서 이들은 변호사법 위반, 사후 수뢰,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고발됐다. 

 

국민의 힘이 2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와 유동규 전 성남 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김만배 씨 등 화천 대유 관계자와 투자자 등 9명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의 배임 혐의로 고발한 사건도 경제범죄 형사부에 배당됐다. 

 

 

공공 수사 2부는 이 후보 캠프 쪽이 곽상도 의원과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수사 중이다.




박범계 "김오수 '대장동 의혹' 진상규명 의지 있어… 전담팀 구성"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9일 정부 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29일 검찰이 '대장동 개발 의혹' 수사에 나선 것에 대해 "김오수 검찰총장의 의지가 있다"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검찰총장이 어제 대장동 개발 의혹 수사를 위한 전담 수사팀 구성 승인을 요청해 바로 승인했다"면서 "신속하고 치우침 없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검찰총장의 의지가 있다"라고 했다.



박 장관은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 등에 연루된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실 폐지에 대해 "계속 고심하고 논의하고 있다"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국정감사 때 존폐와 제가 경험한 일도 말씀드리겠다"라고 했다.

 

 

슬기로운 산촌생활 티저 찐친 99즈 실사판 슬기로운 산촌생활 캐릭터 맛집 티저

 

슬기로운 산촌생활 티저 찐친 99즈 실사판 슬기로운 산촌생활 캐릭터 맛집 티저

슬기로운 산촌생활 티저 '찐친' 99즈 실사판…'슬기로운 산촌생활' 캐릭터 맛집 티저 (사진=tvN ‘슬기로운 산촌생활’ 캐릭터 티저) 슬기로운 산촌생활이 티저 공개와 함께 힐링 풀 패키

auctionsu.tistory.com

 

 

보이스 100만 돌파 변요한·김무열·이주영 크루 결성 '스우파' 댄스

 

보이스 100만 돌파 변요한·김무열·이주영 크루 결성 '스우파' 댄스

보이스 100만 돌파 변요한·김무열·이주영 크루 결성 '스우파' 댄스 2주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 중인 영화 '보이스'(감독 김선 김곡)가 100만 관객을 돌파한 가운데, 주연 배우

auctionsu.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