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경제 금융 자동차 뉴스 전문 블로그

카테고리 없음

살바도르 달리 가면 향수 작품 시계

리베로수 2022. 7. 20. 22:51
반응형

살바도르 달리  가면 향수  작품 시계
SALVADOR DALÍ 

요약 무의식을 탐구한 초현실주의 화가. 20세기 미술에 큰 족적을 남겼다. 녹은 시계들이 사막에 널려 있는 풍경을 그린 <기억의 지속>처럼, 익숙한 것들을 이해할 수 없는 문맥 속에 놓았다. 그런 작품에서 보여준 충돌과 부조화는 평단의 큰 주목을 받았다.

 



원어
Salvador Domingo Felipe Jacinto Dalíy Domènech


출생-사망
1904년 5월 11일 ~ 1989년 1월 23일
출생지-사망지


스페인 피게라스 - 스페인 피게라스
예술양식


무의식을 탐구한 초현실주의적인 이미지,
상징주의의 광범위한 사용, 황폐하고 밝은 풍경화,
에로티시즘, 종교적, 과학적 주제



살바도르 달리보다 20세기 미술에 더 큰 족적을 남긴 미술가는 거의 없다. 그의 작품들은 커다란 명성을 얻었고, 그의 기벽들은 전설이 되었다. 달리는 마드리드의 산페르난도 미술 아카데미에서 공부했다. 그는 그곳에서 입체주의를 실험하고 마드리드의 아방가르드 모임에 참가했다. 그는 시인 페데리코 가르시아 로르카와 영화감독 루이스 부뉴엘과 친구가 되었다. 부뉴엘과는 크게 논란이 되었던 영화 '안달루시아의 개'(1929)를 공동 제작하기도 했다.

달리는 파리로 여행을 가, 초현실주의 운동에 합류했다. 이전에 다다주의자였던 앙드레 브르통이 이끌었던 초현실주의 그룹의 미술가와 작가들은 합리적 사고에 좌우되기 쉬운 개념이나 이미지를 거부하고, 사람들의 잠재의식 속에서 영감을 찾았다. 달리는 이미지에 대해 무의식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그가 "편집증적인 비평 활동"이라고 불렀던 과정, 즉 환각 상태로 자기 자신을 유도했다. 그의 그림들은 모두 꿈속 세계를 묘사한 것이다. 그 속에서 모든 사물들은 황혼의 메마른 풍경을 배경으로, 비논리적인 방식으로 변형된다.

인식할 수 있는 것을 이해할 수 없는 문맥 속에 놓음으로써 생긴 충돌과 부조화 때문에 달리의 작품은 평단의 주목을 받았다. 가령<기억의 지속>(1931) 같은 작품에서는 녹아 흐물거리는 시계들이 사막 풍경에 널려 있다. 이 유명한 늘어진 시계 모티프는 카망베르 치즈에 대한 꿈에서 비롯된 것이다.

마르크스주의 신념을 좇는 것을 거부한 후에 달리는 초현실주의 운동에서 배제되었다. 그는 1940년에 미국으로 건너가 1941년에 뉴욕 근대 미술관에서 첫 회고전을 열었다. 달리는 뉴욕에서 영화, 연극, 패션,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며 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 원자폭탄을 사용하는 것은 "정말 큰 충격을 주었다"라고 말했다. 이후 그의 작품들은 과학, 신비주의, 종교와 관련된 더욱 아카데미적인 양식으로 변했다. 여전히 에로틱한 주제들을 다루긴 했지만, 기독교적인 도상이 그의 작품의 주를 이루었다. <참치 잡이>(1966~1967) 같은 대작을 포함한 그의 후기 작품들에 대한 대중의 반응은 제각각이었다.

할리우드의 달리
영화감독 알프레드 히치콕은 정신분석학적 스릴러 영화 '스펠바운드'(1945)를 찍을 때 꿈 시퀀스를 만들어줄 미술감독이 필요했다. 그때 그의 머릿속에 한 이름이 떠올랐다. 바로 살바도르 달리였다. 당연히 달리는 이 최고의 영화감독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없었다. 달리는 옥상, 피라미드, 무도회장, 도박장의 네 장면에서 커다랗게 확대된 가위가 커튼에 그려진 눈을 자르는 장면을 제작했다. 그러나 달리가 처음에 계획했던 대부분의 기획안은 너무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이라서 실행되지 못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Í] (501 위대한 화가, 2009. 8. 20., 스티븐 파딩, 위키미디어 커먼즈, 더 브릿지먼 아트 라이브러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