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이라는 뜻으로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대표하는 토큰을 말한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지만, 기존의 가상자산과 달리 디지털 자산에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하고 있어 상호 교환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Non fungible Token(영어)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으로, 블록체인의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한 가상자산을 말한다. 이는 자산 소유권을 명확히 함으로써 게임·예술품·부동산 등의 기존 자산을 디지털 토큰화하는 수단이다.
NFT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소유권과 판매 이력 등의 관련 정보가 모두 블록체인에 저장되며, 따라서 최초 발행자를 언제든 확인할 수 있어 위조 등이 불가능하다.
또 기존 암호화폐 등의 가상자산이 발행처에 따라 균등한 조건을 가지고 있는 반면 NFT는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담고 있어 서로 교환할 수 없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예컨대 비트코인 1개당 가격은 동일하지만 NFT가 적용될 경우 하나의 코인은 다른 코인과 대체 불가능한 별도의 인식 값을 갖게 된다.
NFT의 시초는 2017년 스타트업 대퍼랩스(Dapper Labs)가 개발한 ‘크립토 키티(CryptoKitties)’가 꼽히는데, 이는 유저가 NFT 속성의 고양이들을 교배해 자신만의 희귀한 고양이를 만드는 게임이다.
특히 2017년 말 이 게임의 디지털 고양이가 11만 달러(약 1억 2,000만 원)에 거래되면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대퍼 랩스는 2020년부터는 미국 프로농구(NBA)와 손잡고 NFT 거래 플랫폼인 ‘NBA 톱 샷(NBA Top Sho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해당 플랫폼에서는 유저들이 유명 선수들의 하이라이트를 짧게 편집한 영상을 거래할 수 있다.
대퍼 랩스는 NBA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희소성을 유지하기 위해 제한된 수로 NFT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NFT는 가상자산에 희소성과 유일성이란 가치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디지털 예술품, 온라인 스포츠, 게임 아이템 거래 분야 등을 중심으로 그 영향력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이 만든 10초짜리 비디오 클립은 온라인에서 언제든지 무료로 시청할 수 있지만, 2021년 2월 NFT 거래소에서 660만 달러(74억 원)에 판매됐다.
또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엘론 머스크의 아내이자 가수인 그라임스는 2021년 3월 NFT 기술이 적용된 ‘워 님프’라는 제목의 디지털 그림 컬렉션 10점을 온라인 경매에 부쳤는데 20분 만에 580만 달러(65억 원)에 낙찰되면서 큰 화제를 모았다.
CJ 올리브 네트웍스, 블록체인 NFT 시장 진출
CJ(001040), CJ ENM(035760), 서울옥션(063170)
두 나무 자회사 람다 256과 업무협약
미디어 데이터 NFT 거래, 검증, 수탁 서비스 개발
방송, 콘텐츠 등 미디어 기업 대상의 기술 설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CJ 올리브 네트웍스가 블록체인 NFT(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능한토큰) 시장에 진출한다.
자체적으로 강점이 있는 미디어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NFT 자산의 한 분야로써 미디어 및 콘텐츠 부분을 구현하겠다는 방침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 차인혁 대표와 람다 256 박재현 대표가 국내외 전략적 NFT 사업협력을 위한 비대면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26일 CJ 올리브 네트웍스는 두나무의 블록체인 기술 자회사 람다256과 NFT 시장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나무는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 운영사로 현재 NFT 비즈니스 확대를 위해 서울옥션블루, JYP엔터테인먼트 등과 협업하고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최근 디지털 아트, 스포츠, 게임, 유튜브 등 소유권 입증이 중요한 콘텐츠 분야에 NFT 기술의 적용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트렌드에 주목,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미디어 플랫폼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사업 제휴를 추진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국내외 NFT 사업 △NFT 플랫폼 내 미디어 기술 협업 △NFT서비스 사업 등에 협력한다.
"미디어 데이터 NFT 거래 환경 조성"
현재 CJ ENM(씨제이 이엔엠) 등 방송, 미디어 기업을 대상으로 콘텐츠 구현을 위한 시스템 통합(SI) 설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CJ 올리브 네트웍스는 자사의 검증된 미디어 분야 기술을 블록체인 NFT 서비스 플랫폼과 결합해 콘텐츠와 미디어 부분에서의 NFT 서비스를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아직 정해진 바는 없지만, CJ ENM의 콘텐츠 IP를 NFT 자산으로 만드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구체적으로 양사는 대용량 미디어 데이터의 생성, 발행, 보관, 유통, 추적 등 원활한 NFT 거래 환경을 조성하고, NFT에 대한 지식재산권(IP) 오리지널리티 검증 서비스도 공동 개발한다.
이 과정에서 CJ 올리브 네트웍스의 DT(디지털 전환) 연구소가 보유한 인공지능 기술이 쓰일 예정이다.
CJ 올리브 네트웍스는 또 클라우드센터의 IT 인프라를 활용해 디지털 자산에 대한 수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저작자와 구매자가 안심하고 거래를 할 수 있도록 기반 기술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밖에 미디어아트 IP의 NFT 발행과 유통 사업도 전개한다.
IP 공급자로 저작권과 소유권, IP 활용범위에 대한 보증 서비스를 제공해 NFT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전략이다.
람다 256 박재현 대표는 ”이번 협약이 대기업과 람다 256이 맺는 첫번째 NFT 사업 협력으로 그 의미가 크다”며 ”CJ 올리브 네트웍스의 우수한 DT 기술력을 국내외에 선보일 수 있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람다256이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CJ올리브네트웍스 차인혁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 경쟁력과 NFT 사업 노하우를 보유한 람다 256과 협력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NFT 플랫폼 경쟁력을 확보하고 양사의 전문성이 결합돼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