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경제 금융 자동차 뉴스 전문 블로그

지식/세계 나라

미국 할리우드와 영화의 탄생

리베로수 2021. 5. 15. 06:10
반응형

미국 할리우드

로스앤젤레스 중심부에서 북서쪽으로 13km 떨어진 지점에 있으며, 1910년에 시(市)의 일부가 되었다. 1920년 영화촬영소가 설립되면서 발전하였다. 미국의 주요 영화회사에 대한 중앙 배역 사무소(中央配役事務所)와 영화박물관 등이 있어 미국 영화계의 총본산 구실을 한다.

 

할리우드볼(Hollywood Bowl)이라고 불리는 1919년에 건설된 유명한 야외극장과 그리피스 공원에 있는 연극 원형극장, 콘크리트 앞뜰에 많은 배우들의 손바닥 또는 발바닥 도장이 찍혀있는 중국극장 등이 있다.

 

할리우드 지구 서쪽에 인접한 비벌리힐스 일대는 부호나 영화배우가 많이 사는 고급주택지이며, 선셋 대로(大路)가 할리우드를 동서로 관통하여 비벌리힐스와 이어진다.

 

영화의 탄생

 

영화가 탄생하기 이전부터 영화의 메커니즘과 관련된 몇몇 과학적, 기술적, 화학적 원리와 그를 토대로 한 기술의 발달이 이루어졌다.

 

영화의 전사(前史)로 일컫는 이러한 것들에는 간헐적으로 제시되는 이미지를 연속적인 것으로 느끼게 하는 잔상효과 외에도 사진기술과 촬영기, 롤필름 등이 포함된다.

 

영화의 전사에 해당하는 것들은 잔상효과의 원리가 발표된 1600년대부터 셀룰로이드 롤 필름이 개발된 1888년 사이에 이미 모두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었다.

 

1891년에 에디슨 연구소는 이러한 여러 요소들을 종합해 키네토그라프(kinetograph)라는 이름의 촬영기와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라는 이름의 재생기를 선보였다.

 

키네토스코프는 오늘날의 영화 기기와 달리 한 사람만이 움직이는 이미지를 볼 수 있는 핍 쇼(peep show) 형태였다.

 

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 원리를 개량해 프랑스의 뤼미에르(Lumière) 형제가 시네마토그래프(cinematograph)를 완성한 것은 1895년 2월 10일이었다. 이들은 1895년 12월 28일에 파리의 그랑 카페(Grand Café)에서 시네마토그래프의 대중 공개 상영을 시작했다.

 

이 상영은 극장에서, 동시에 여러 사람이 함께 볼 수 있도록 한 스크린 영사 방식으로, 1프랑의 입장료를 받아서 시행했다는 면에서 오늘날의 영화 상영 형태와 흡사했다. 그런 까닭에 이날을 세계 영화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

 

영화의 발명은 몇몇 나라의 기술자와 기업가를 포함하는 긴 과정이었다. 미국의 특허권 보유자들의 투쟁이 미국의 영화산업 발전을 늦춘 반면, 프랑스 회사들은 세계시장으로 빠르게 진출했다.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대의 황금기

 

미국 영화산업은 영화 초창기인 1900년대에 소규모의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시작해 1920년대에서 1960년대 사이에 거대한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한 독점 자본주의로 변모했다. 스튜디오 시대를 1920년에서 1960년까지로 본다면, 그 가운데 대략 1930년에서 1945년까지를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대의 황금기(golden age), 또는 고전기(classic period)라고 부른다.

 

공장 제작 양식과 노동의 분화를 통한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이 1920년대에 발달되면서 1930년대 들어서 황금기를 맞은 것이었다.

 

할리우드 영화산업은 1900년대 초까지만 해도 조그만 시장 자본이었으나 1920년대에서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메이저 스튜디오들의 독점자본이 되었고,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다국적 자본으로 집중화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 당시 할리우드의 영화산업은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가장 대중적인 산업으로 존재했다.

 

영화의 탄생 이후 1910년대까지 대중을 사로잡았던 영화의 매력이 시각적 스펙터클에 주로 있었다면 1920년대 이후부터 영화는 소설이나 연극과 마찬가지로 이야기의 즐거움과 배우의 연기와 매력을 대중에게 선사할 수 있게 되었다. 1930년대는 할리우드의 황금기로서 제도적인 측면이나 영화 미학적인 측면에서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는 스튜디오 시스템과 스타 시스템, 장르 시스템을 구축한 시기다.

 

1930년대의 대공황 기간 동안 성공한 영화들을 살펴보면 대중이 영화를 통해 얻고자 한 것은 바로 화려함과 풍요로움, 재미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최소한 25센트만 있으면 자신들의 꿈이 실현될 수 있는 행복과 번영의 나라, 즉 현실과는 상반된 미국의 모습을 즐길 수 있었다. 그것이 그들의 현실과 거리가 멀어도 상관없었다. 배고픈 사람들이 태반이었는데도 스타들의 호의호식을 보고 불평이나 불만을 하지 않았다. 관객들이 원하는 것은 현실이 아니었다. 몇 시간이나마 가난과 실업의 절망감에서 벗어날 수 있고 풍요를 맛볼 수 있는 영화는 꿈의 궁전이었다. 관객들은 영화를 통해 우울한 일상을 잠시나마 잊고 새로운 꿈의 세계로 빠질 수 있었고 할리우드는 바로 그 꿈을 만드는 곳이었다.

 

스튜디오들은 영화의 제작, 배급, 상영의 수직 통합(vertical integration)을 통해 이익의 극대화를 꾀했던 것이다. 1, 2차 세계대전 사이에 미국 영화는 세계 영화 시장의 80%를 점유했다. 그리고 미국 영화사를 논할 때 대략 1927년경부터 1960년까지를 ‘할리우드 영화의 고전적 스타일’이 지속되었다는 차원에서 고전적 시기로 분류하기도 한다.

 

스튜디오 시대의 황금기 동안 할리우드 영화산업은 스튜디오 시스템을 통해 영화 제작의 표준화를 추구했다. 할리우드라는 개념은 스튜디오 시스템의 거대한 협동창작과 연관 지을 수 있다. 이 시기를 특징짓는 세 가지 주요 시스템은 결국 최상의 흥행을 보장하기 위한 방편으로 고안된 시스템이었다.

 

스튜디오 시대 동안 대공황과 전쟁으로 세계 영화 시장은 불규칙했지만 할리우드 영화는 세계 각국 스크린의 4분의 3 이상을 지배했고, 오늘날에도 40% 이하로 떨어져 본 적이 없다. 따라서 관객들은 할리우드라는 렌즈를 통해 세계를 상상하고 창조하는 것이다.

 

스튜디오 시대에 영화를 보는 것은 할리우드가 재현하는 특별한 세계에 관객들이 동참하는 것이었으며, 관객들은 ‘꿈의 공장’이 만들어내는, 일상생활에서 결핍된 모든 자극, 로맨스, 모험에 도취했다. 할리우드는 그러한 관객들을 도피와 향수와 상상의 세계로 인도했다.

 

스튜디오 시스템이 할리우드가 산업적 기반을 체계적으로 정비하는 과정에서 구축된 하드웨어의 결집체라면, 스타 시스템과 장르 시스템은 콘텐츠의 핵심을 이루는 내용과 형식이며 문화인 것이다.

반응형

'지식 > 세계 나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스라엘에 대하여 인구 수도  (1) 2021.05.17
하마스  (0) 2021.05.16
팔레스타인  (0) 2021.05.15
미국의 명칭과 화폐  (0) 2021.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