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경제 금융 자동차 뉴스 전문 블로그

지식/건강

혈압 정상수치로 관리하는 법은? 혈압 높을 때 증상 및 혈압에 좋은 음식 자세히 알아보자

리베로수 2022. 9. 17. 21:03
반응형

혈압 정상수치로 관리하는 법은? 혈압 높을 때 증상 및 혈압에 좋은 음식 자세히 알아보자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속을 흐르고 있을 때 혈관벽에 미치는 압력을 말한다.

이러한 혈압이 높아질 경우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며 이 증상이 이어질 경우 여러 가지 합병증의 위험도 나타나 평소 혈압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자신의 혈압 관리를 위해 혈압이 높을때 증상을 알아보면서 혈압측정방법 및 혈압에 좋은 음식까지 자세히 살펴보자. 혈압 높을 때 증상 고혈압이 '조용한 살인자'라는 별명이 있는 만큼 혈압이 높아짐에 따라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간혹, 고혈압의 초기 증상으로 두통, 갑작스러운 시력 저하, 빈혈 등의 어지럼증을 경험할 수 있으며 머릿속이 흐릿한 느낌 또한 들 수 있다.

만일 이런 증상이 이어진다면 심근경색, 신부전, 부정맥, 고혈압성 망막증, 출혈성 뇌졸중 등의 합병증이 일어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

혈압측정방법 혈압높을때 증상이 나타나 병원에 방문하였다면 병원용 혈압계를 이용하여 자신의 혈압을 잴 수 있다. 이에 혈압측정 방법을 알아보자.

1. 혈압을 재기 전에 최소 10분 이상 안정을 취하고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흡연, 알코올 또는 카페인 섭취는 하지 않는다. 식사한 후에는 1시간 지나서 측정한다.

2. 몸은 최대한 혈압계 가까이 붙인다. 상체는 숙이지 않고 의자에 등을 기대고 팔이 들어갈 수 있도록 의자 위치를 조정한다.

3. 다리는 꼬지 않고 발은 평평하게 유지한다.

4. 정해진 위치까지 충분히 팔꿈치를 넣은 후 측정 버튼을 누른다. 성인 기준 정상혈압으로는 수축기 혈압은 120mmHg, 확장기 혈압은 80mmHg이며, 평균동맥압은 100mmHg, 맥압은 40mmHg 정도이다. 만약 혈압을 잴 때 정상적인 혈압 수치를 넘어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이면 고혈압이라고 말하며, 반대로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00mmHg, 확장기 혈압은 60mmHg 정도다.

혈압에 좋은 음식 혈압에 좋은 음식은 대표적으로 아보카도와 표고버섯, 등푸른생선이 있다. 먼저 아보카도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줄이며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추어 주기에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또한 표고버섯에 들어있는 에리다데민 성분은 혈압을 낮추어 주며, 고등어 등의 등푸른생선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어 동맥경화증이나 심장질환,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 데에 기여한다. 이 외에도 감자, 양파, 레드비트, 토마토, 시금치 등이 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초간단 혈압 낮추는 법 3가지

체중 5kg 줄이면 혈압도 낮아진다. 생활 속 혈압 낮추는 법

혈압을 낮추는 14가지 자연 관리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