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경제 금융 자동차 뉴스 전문 블로그

지식/건강

모낭염 치료법 (정의 원인 증상 치료)

리베로수 2022. 10. 3. 14:24
반응형

모낭염으로 고민이 많은 사람이 많다. 이 시간에는 모낭염이란 무엇인지 정의와 그 원인은 무엇이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모낭염 치료법은 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목차
1. 모낭염 정의
2. 모낭염 원인
3. 모낭염 증상 완화 모낭염 치료법
4. 모낭염과 여드름과의 차이
5. 모낭염 치료법
5-1. 가성 모낭염이란?
5-2. 가성 모낭염 치료법

1. 모낭염 정의

피부에 올라온 볼록한 병변. 여드름인 줄 알고 짰는데, 더 부어오르기만 한다. 이럴 땐 모낭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 모낭염은 털을 감싸는 모낭에 염증이 생긴 상태다. 황색 포도상구균이나 말라세지아 곰팡이균 등에 모낭이 감염돼서다. 피지와 각질이 모공을 막아서 생기는 여드름과는 다르다.

 

 

2. 모낭염 원인

원인이 다르니 모낭염 치료법도 다르지만, 맨눈으로 봤을 땐 모양이 거의 같아 구분하기 어렵다. 보통 여드름보다 모낭염의 병변이 더 크다는 게 차이라면 차이다. 병변 대여섯 개가 한 곳에 뭉쳐서 생기기도 한다. 여드름 치료에 쓰이는 연고는 모낭염에 발라도 효과가 없다. 자극을 받은 병변이 더 심해지기도 한다. 여드름 완화에 효과적인 아하(AHA,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산 성분)와 바흐(BHA, 화학적 산 성분)가 함유된 화장품도 모낭염엔 듣지 않는다.

3. 모낭염 증상 완화 모낭염 치료법

증상을 완화하려면 피부과에서 약을 타 먹거나, 박트로반 성분의 항생제 연고를 발라야 한다. 두피에 모낭염이 생겼다면 항진균제가 첨가된 샴푸로 머리를 감아도 좋다.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모낭염을 예방할 수 있다. 씻지 않은 손으로 얼굴을 만지거나, 오염된 면도기를 사용하면 모낭이 균에 감염되기 쉽다. 면도기는 깨끗이 소독해 완전히 말린 후에 사용해야 한다. 족집게로 제모해도 모낭염이 생길 수 있다. 털을 뽑아 넓어진 모낭이 세균 감염에 취약해서다.

족집게 대신 깨끗한 제모기를 사용하고, 제모 후엔 냉찜질하거나 로션을 발라 자극받은 부위를 진정시켜야 한다. 마스크 착용을 생활하면서 모낭염으로 골머리를 앓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모낭염은 모낭에서 시작되는 세균 감염에 의한 염증으로, 침범한 모낭의 깊이에 따라 달라진다. 보통 포도상구균 등 세균 감염이나 화학적 물리적 자극에 의해 모낭에 염증이 생긴다. 당뇨, 비만, 불결한 위상 상태가 요인으로 작용해 코를 후비거나 코털을 뽑는 버릇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증상은 특정 부위에 붉은 뾰루지가 자주 생기며 여드름처럼 붉게 부어있다.

4. 모낭염과 여드름과의 차이

하지만 여드름과는 큰 차이가 있다. 모낭염은 여드름과 생김새는 비슷하지만 여드름처럼 짰다간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특히 턱 모낭염은 여드름과 비슷하게 부어오르지만 짤 경우 고름이나 피가 나오고 주변으로 퍼질 수 있다. 모낭염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은 다양하다. 항균제가 포함된 비누를 사용하거나 국소 항생제를 이용, 병변부에 발라 치료하면 된다. 재발하고 병변이 광범위할 경우 경구 항생제를 투여할 수 있다.

과한 피부 자극을 할 경우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치료 시 주의해야 한다. 피부 자극과 필링은 모낭염 치료에 최악이므로 피부에 과한 자극을 주는 것은 삼가야 한다. 유분이 많은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 않으며, 약산성 클렌징 폼으로 관리해줘야 한다.

5. 모낭염 치료법

무엇보다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하다. 과식이나 폭식, 야식은 끊는 게 좋다. 피부를 직접적으로 만지지 않아야 하고, 피부를 만진다면 손을 씻은 후 만져야 한다. 남성 최대 고민 ‘가성 모낭염’ 효과적으로 치료하려면? 남성들의 상쾌한 하루를 책임지는 면도. 하지만 면도 과정에서나 면도 후 관리가 미흡하면 각종 피부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요즘처럼 날이 건조한 데다 면역력이 뚝 떨어지는 때면 피부는 외부 자극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한다.

5-1. 가성 모낭염이란?

대표적인 질환이 ‘가성 모낭염’이다. 가성 모낭염은 애매하게 면도된 털이 수염이 나는 턱 모낭(털이 나오는 구멍)으로 다시 들어가 자라면서 피부를 자극,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다.

5-2. 가성 모낭염 치료법

가성 모낭염의 치료법은 여러 가지다.

뉴욕 마운트 시나이 의과대학 피부과 제이슨 에머 교수는 가성모낭염의 효과적인 가성 모낭염 치료법

▲면도 중단하기 ▲면도 전 온찜질을 하고 면도 방향 바꾸기 ▲항생제로 모낭염 치료법 시행하기 ▲레이저 제모 시술

모낭염은 모낭 자체가 세균 등에 감염되면서 발생하기 때문에 레이저 제모를 통해 모낭 자체를 제거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며 “실제로 본원에서 레이저 제모 시술을 받은 환자의 93%가 모낭염 증상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단 레이저 제모 시술은 환자의 피부 상태와 수염 굵기 등에 따라 레이저의 선택과 강도를 세밀하게 적용해야 한다.

레이저 파장의 형태를 잘못 설정하거나 시술 노하우를 갖추지 못한 의료진이 레이저 제모 시술을 할 경우 오히려 모낭염이 악화될 수 있다 전문의의 시술경험이 풍부한지, 병원 내 환불정책이 있는지 등을 사전에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얼굴이나 피부 표면에 트러블이 나타나게 되면 이를 여드름으로 생각해 대수롭지 않게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때 발생한 피부 트러블이 여드름이 아닌 다른 유사한 피부질환일 가능성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여드름과 유사한 피부질환인 모낭염은 여드름과 그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분명히 다른 질환이므로 따로 구분해서 모낭염 치료법를 받아야 한다. 모낭염은 모낭에 세균이 감염돼 나타나며 주로 얼굴이나 가슴처럼 여드름이 주로 발생하는 부위와 발병 부위가 겹친다. 또한 생김새도 화농성 여드름처럼 보여 여드름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여드름은 주로 피지선이 발달한 얼굴, 목, 등, 가슴 등에 주로 발생하지만 모낭염은 모낭이 있는 부위라면 어디든 나타날 수 있다.

모낭염의 주요 원인은 황색 포도상구균으로 이 세균이 모낭에 침투해 오염을 일으키고 염증을 일으킨다. 이밖에도 당뇨와 비만, 불결한 위생 환경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모낭염은 여드름과 모낭염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모낭염 치료법이 이뤄져야 한다. 여드름과 확실하게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며, 세균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피부층을 건강하게 해 감염으로 인한 염증을 막아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한방에서는 모낭염 치료법 시행시에 세균이 침범했을 때 막아낼 수 있도록 면역력 등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 회복에 중점을 두고 내, 외부적 종합 모낭염 치료법을 시행하고 있다.

내적 모낭염 치료법으로는 축적된 독소 제거와 저하된 면역력 보강을 돕는 맞춤형 한약 모낭염 치료법을 진행하며 이는 기운을 보충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을 제거해 모낭염이 재발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외적 모낭염 치료법으로는 트러블을 다스려주고 피부 민감성을 떨어뜨리는 모낭염 치료법를 진행하게 되며 염증이 나타나는 부위에 국소 항생제를 7~10일 정도 바르게 된다.

염증 부위가 넓거나 재발이 반복되고 잘 나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경구 항생제를 직접 투여하는 모낭염 치료법도 있다. 모낭염 예방을 위해서는 피부의 위생상태를 청결히 유지해야 하며 피부에 상처가 있으면 세균이 침입하기 쉬워 상처 발생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외부의 자극은 모낭염과 여드름 모두 악화시키기 때문에 최대한 손으로 피부를 만지지 말고 면도는 저자극 습식법 사용을 권장한다. 모낭염과 여드름은 일반인 육안으로 보기에는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면 여드름이라고 단정 짓기보다는 종합적 검사를 통해 확실한 진단을 받고 그에 맞는 모낭염 치료법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모낭염에 대해서 알아보고 모낭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건강관리에 유의하는 한주가 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