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경제 금융 자동차 뉴스 전문 블로그

지식/오늘의 상식

바다공룡 모사사우르스과 특징 연구사

리베로수 2023. 1. 26. 23:08
반응형

바다공룡 모사사우르스과 특징 연구사

중생대 백악기 후기 유럽, 아메리카, 아프리카, 서아시아, 뉴질랜드, 남극에서 서식한, 모사사우루스과를 대표하는 파충류.

모사사우르스 특징

몸길이는 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모사사우루스과에선 틸로사우루스와 함께 가장 큰 덩치를 지닌 속이다.

모식종의 경우 몸길이가 최대 13m에 몸무게가 최대 5.5톤에 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유용한 정보

 

많은 사람들이 모사사우루스를 포함한 모사사우루스과 동물들을 장경룡의 한 종류로 알고 있는데, 장경룡하고는 촌수가 꽤 먼 동물이다.

뱀목에 속하는 동물이기에 오히려 왕도마뱀과 독도마뱀, 뱀 등과 유사한 점이 많다.

그러나 모사사우루스의 분류상의 정확한 위치는 여전히 논쟁 중이다. 과거에는 왕도마뱀과 함께 왕도마뱀상과에 속한다는 주장이 대세였지만, 최근에는 뱀 쪽에 가깝다는 주장도 있다.

모사사우르스

거대한 덩치와 강력한 하악골, 그리고 단단한 이빨을 가지고 있었기에 생태계에서 높은 지위를 가졌을 것으로 추정되며 먹잇감의 종류도 다양했을 것이다.

암모나이트, 상어, 장경룡, 심지어 다른 모사사우루스까지도 섭취했을 것이라 추정된다.

꼬리지느러미는 다른 모사사우루스과 생물들과 마찬가지로 일부 어종과 흡사한 모양새를 하고 있었다.

과거 꼬리의 형태를 정확히 알 수 없었던 시절 그려진 복원도에서는 위 사진과 같이 주걱같이 생긴 꼬리를 단 모습으로 재구 되는 경향이 있었다.

모사사우루스의 현존하는 가장 가까운 친척인 뱀과 왕도마뱀 중 수중 생활을 영위하는 바다뱀, 나일 왕도마뱀 같은 몇몇 종이 주걱 같은 꼬리를 지닌 데서 착안한 것.

물론 이 당시에도 직접적인 화석상의 증거가 아닌 간접 증거를 통한 추론이었고 모사사우루스의 꼬리 형태가 정확히 알려진 지금은 잘못된 재구로 취급받는다.

모사사우르스 연구사

최초 발견 지는 네덜란드로 '뫼즈 강(meuse)' 근처의 탄광에서 발견되었다.

처음 발견 당시 학자들 입장에선 생전 처음 보는 모습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학자들은 모사사우루스를 악어의 친척, 심지어 중생대에 살았던 이빨고래류의 한 종으로 추정하기도 했었다.

그 후에 악어와 고래하고도 관련 없는 해양 파충류의 한 종으로 인정받고 학명을 부여받았다.

이 모사사우루스의 화석은 1770년 탄광의 갱도에서 돌덩이를 잘라내고 있던 광부들에게 발견되었다. 화석은 발견된 탄광 가까이 있는 마스트리흐트 시의 의사 겸 화석 수집가인 호프만의 집으로 옮겨지고, 호프만은 자신의 집에서 학자들과 함께 화석의 정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토론을 벌여댔다.

화석의 이야기가 유명해지자 교회 주교좌성당 참사 회원 중 한 명인 고딘은 화석이 발굴되었던 곳의 일부가 자신이 소유하고 있다는 걸 내세워 호프만에게 소송을 걸고 화석의 소유권을 갖게 된다.

소송에서 진 호프만은 화석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었고 자신이 소유한 다른 화석들까지 처분해 버리고 만다. 소송에서 이긴 고딘은 화석을 생피에르산에 있는 자신의 별장에 보관해 뒀다.

1794년 프랑스 혁명군이 네덜란드를 침공하자, 고딘은 화석을 마에스트리히트 시로 옮겨놓았다.

프랑스 혁명군과 동행한 프랑스의 과학자들은 모사사우루스의 화석에 대해 알고 있었다. 프랑스 과학자들이 고딘의 별장에서 모사사우루스의 화석을 찾지 못하자 프랑스 국민공회 의원 프레신은 화석을 찾아내는 사람에게 고급 포도주 600병을 주겠다고 공포한다.

바로 다음 날 화석은 프랑스 군에게 넘어가고 프랑스 혁명군에게 시가 함락된 후 화석은 프랑스로 옮겨져 당대의 전설적인 박물학자 조르주 퀴비에 경의 연구를 받게 된다.

조르주 퀴비에는 화석이 특수한 도마뱀의 일종이라 단정했고 퀴비에는 화석에게 "뫼즈강의 파충류"라는 의미의 모사사우루스라는 이름을 붙여 주었다.

프랑스 혁명군은 화석의 최초 보유자에게 화석이 프랑스 학자들의 감정을 받는 것에 대한 보상을 지불하려 하였으나, 그 당시 호프만은 죽었고 그의 가족들은 모두 마스트리흐트시를 떠난 후였다.

현재 이 화석은 파리의 자연사 박물관 고생물학 전시장에 전시되어 있다.

네덜란드뿐만 아니라 북아메리카,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뉴질랜드 등 여러 곳에서 화석들이 발견되고, 연구가 잘 진행되어 모사사우루스과 중에서 꽤나 유명한 종류 중 하나가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