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퍼거 장애 증후군 원인 진단 증상 치료법
질병분류코드(ICD10 코드)
F84.5
대인관계에서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고 관심 분야가 한정되는 특징을 보이는 정신과 질환
아스퍼거 증후군은 만성 신경정신 질환으로 언어발달 지연과 사회적응의 발달이 지연되는 것이 특징
아스퍼거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이 질환을 가진 환아들은 다른 사람들의 느낌을 이해하지 못하고, 고집이 비정상적으로 셉니다. 의사소통을 잘하지 못하고, 사회적 신호에도 무감각하며, 특별히 관심 있는 것에만 강박적으로 빠져드는 경향을 보입니다.
진료과
정신건강의학과, 소아정신과
목차
개요
정의
원인
증상
진단/검사
치료
경과/합병증
예방방법
식이요법/생활가이드
개요
아스퍼거 증후군은 만성 신경정신 질환으로 언어발달 지연과 사회적응의 발달이 지연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이 질환을 가진 환아들은 다른 사람들의 느낌을 이해하지 못하고, 고집이 비정상적으로 셉니다. 또한 의사소통을 잘하지 못하고, 사회적 신호에도 무감각하며, 특별히 관심 있는 것에만 강박적으로 빠져드는 경향을 보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영향을 미칩니다. 일본과 캐나다의 조사에 의하면 약 10,000명당 10명 정도로 지금까지 알려졌던 빈도보다 더 흔할 수 있다고 추정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성 장애, 레트 장애 증후군, 소아기 붕괴성 장애, 기타 전반적 발달장애(PDD-NOS) 질환과 함께 전반적 발달장애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PDD)에 속합니다.
아스퍼거 정의
사회적으로 서로 주고받는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고, 행동이나 관심분야, 활동분야가 한정되어 있으며 같은 양상을 반복하는 상동적인 증세를 보이는 질환이다. 이런 특성들로 인해 사회적으로, 직업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지만, 두드러지는 언어 발달지연이 나타나지 않는 전반적 발달 장애의 일종이다. 아스퍼거 장애는 자폐증과는 달리 어린 시절에 언어 발달지연이 두드러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정상 언어발달을 보여도 현학적이거나 우회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의사소통의 실용성 면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아스퍼거 원인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여러가지 다른 신체 요인에 의해 일어날 수 있는데, 환자의 상당수는 출생 전이나 출생 중 또는 출생 후에 대뇌 손상을 일으키는 산소결핍과 관련이 있습니다.
최근 뇌 자기공명영상(MRI)을 이용한 연구에서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의 뇌는 정상인보다 소뇌의 유출 경로(outflow pathway)에 이상이 있음을 알아냈습니다. 그래서 사회적으로 적응하는데 필요한 소뇌의 반응(feedback input)을 대뇌에서 받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한편, 아스퍼거 증후군에서 유전의 역할은 아직까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진행 중이다. 출산 시의 영향, 유전적인 영향, 신경학적인 요소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아스퍼거 장애의 발병에 다양하게 작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스퍼거 장애를 가진 환자는 저산소증이나 출산 전후의 합병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고, 가족 중에 아스퍼거 장애를 가진 사람이 있을 확률이 높다. 몸놀림이 둔하게 보이는 등의 신경학적인 이상을 보이기도 하고 뇌파 검사나 CT, MRI 같은 영상검사 상 뇌에 이상을 보이기도 한다.
아스퍼거 진단/검사
사회적 상호교류의 질적인 장애가 일어납니다. 비언어적 행동이나 사회적 상호 행동에 장애가 발생하며, 발달 수준에 적합한 친구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감하고자 하는 자발적인 욕구가 결여되어 있으며,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교류가 부족합니다. 다음 중 적어도 2개가 나타납니다.
- 눈과 눈의 응시, 얼굴 표정, 몸의 자세,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는 태도와 같은 다수의 비언어적인 행동에 장애가 있습니다.
- 또래관계 형성이 어렵습니다.
- 자발적으로 즐거움, 관심, 타인과의 성취 공유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 사회적 또는 감정적 상호관계가 부족합니다.
행동, 관심 및 활동이 한정되고,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양상이 최소 1가지 이상 타나며, 다음 중 적어도 1개가 나타납니다.
-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관심사에 비정상적으로 집중하고, 상동적이고 제한된 패턴으로 집착합니다.
- 특수하고 비 기능적인 일상이나 의식에 대해 완고한 고집을 부립니다.
- 상동적이고 반복되는 움직임(예를 들어 손 또는 손가락 퍼덕이기 또는 비틀기, 또는 복잡한 몸 전체의 움직임 등)을 보입니다.
- 지속적인 집착을 보입니다.
사회 활동, 직업 등 다른 중요한 부분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기능의 손상을 일으킵니다.
언어발달이 지연되지는 않습니다.
소아기에 인지 발달이나 자기보호 기술 및 적응 행동이 지연 없이 발달합니다.
기준은 다른 특유한 전반적인 발달장애 또는 정신분열증과 겹치지 않습니다.
언어나 운동 등의 발달과정을 조사하고 현재 보이는 모습에 대해 설문검사를 하거나 면담 검사를 시행한다. 필요시에는 염색체 분석, 갑상선 호르몬 검사, 뇌의 모양을 알기 위한 자기 공명 영상법(MRI) 등의 검사를 하기도 한다.
치료
효과적인 치료는 여러 단계에서의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1) 가족상담: 장애에 대한 조심스러운 설명과 아동에 대한 현실적 기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원을 제공한다.
2) 인지치료: 다른 사람의 사회적 행동을 이해하도록 도우며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이상하게 보일 수 있는지 인식할 수 있게 돕는다.
3) 사회기술훈련: 사회적 단서를 인식하고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를 가르친다. 역할 연습이나 사회적 이야기, 만화, 비디오 녹화, 규칙 사용하기, 시각적 단서 그리고 긍정적 행동 강화를 통해 사회 기술을 가르친다.
4) 행동수정치료: 행동 조절을 통하여 가정, 학교, 직장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규칙을 지키도록 가르친다.
5) 교육적 개입: 스스로 생활할 수 있는 자조 기술과 작업 기술을 가지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6) 약물치료: 주의력이 부족하거나 과잉 활동, 불안, 강박 행동, 틱, 우울, 망상이나 환청, 수면 장애 등이 심하다면 약물치료가 도움이 된다.
아스퍼거 증상
아스퍼거 장애를 가진 아동은 대개 다른 사람과 있는 것을 좋아하고 말하기를 좋아하지만, 대화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증상들을 가지고 있다. 특히 말투에 운율이 부족한 것이 특징이다. 대화를 나누다 보면 말투나 내용이 과장되어 있다는 인상을 주기도 하고, 눈치가 없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집착하고 있는 관심 분야에 집중되어 있고, 의사소통 중에 얼굴 표정과 몸짓을 사용하는 경우가 적은 편이다.
또한 말을 너무 많이 하거나 너무 적게 하는 경향이 있고, 말을 할 때는 억양이 이상하고(밋밋하고 단조롭거나 과장됨) 문맥에서 벗어난 부적절한 단어를 반복하기도 하며, 보통 사람이 듣기에 독특한 말을 하는 경향도 있다. 대인관계에 관심이 있으나 상호교류가 잘 되지 않는다. 어떤 경우에는 몸을 움직이는 운동 기능이 둔한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아스퍼거 증후군 환아가 보이는 가장 특징적인 문제는 사회적인 상호 교류가 어려운 것입니다. 환아는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 행동과 다양한 비언어적 행동을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대부분 아스퍼거 증후군의 증상은 세 살 이전에는 발견되지 않습니다. 어린 시절에 환아들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회적 충족이 결핍되었을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상상놀이가 결여되거나, 상상놀이가 반복적일 수 있습니다.
말하기는 보통 또래와 비슷하게 시작하지만, 좋아하는 주제에 대해서만 반복적인 대화를 하는 등의 언어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의 대화는 대개 그들 자신이 중심입니다. 대명사를 정확하게 사용하지 못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문법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는 그들 자신을 제2의 또는 제3의 사람으로 언급할 수 있습니다.
비언어적인 소통 역시 영향을 받습니다. 환자는 화가 날 때 등 자신의 감정이 강할 때를 제외하고는 좀처럼 얼굴에 표정을 짓지 않습니다. 목소리는 단조롭고, 몸짓은 제한되어있으며, 때때로 서투르고 부적절합니다. 경우에 따라 걷는 것 또한 지연되기도 합니다.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환아가 사회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환아들은 또래관계 생성과 유지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들의 행동은 순진하고 별나며, 반사회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환아들은 언어성 지능에 비하여 동작성 지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동작이 서투르고 어색합니다. 운동 기술이 서툴기 때문에 게임을 하거나 그림 그리기, 쓰기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많은 환자들이 수학, 읽기와 쓰기에 어려움을 겪고, 융통성 없이 일상생활을 반복합니다.
관심 있는 한 두 개의 주제에 과도한 집중을 보이거나, 천문학, 기차시간표, 전화번호 책 등 특별한 부분에서 대단한 기억력을 보이기도 합니다. 일부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에서는 음악적 능력이 뛰어난 경우도 있습니다.
사회성이 결여되고 언어소통 역시 부족하므로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쉽게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 환아들은 타인의 관심사를 공유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그들은 타인과 다르다는 사실을 사춘기쯤 깨닫게 됩니다.
아스퍼거 경과/합병증
같이 올 수 있는 병으로는 뚜렛장애와 강박장애, 우울증이 있다. 대개 아스퍼거 장애는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시작할 때 주변에서 알게 되고, 나이가 들고 성숙해지면서 호전되기도 하는데, 일부에서는 성인이 되어서도 개인적인 특징을 보이며 지속되기도 한다.
아스퍼거 예방방법
아직까지 알려져 있는 예방방법은 없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병의 특징에 대해 이해를 하면서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배워야 한다. 무조건 고집대로 다 들어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 아니며, 행동을 적절히 조절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스퍼거 치료
아스퍼거 증후군을 위한 치유나 치료의 표준화된 방침은 없습니다. 치료는 증상 치료와 재활 치료, 그리고 심리사회적과 신경 약리학적 중재가 있습니다. 심리 요법, 부모 교육, 그리고 환자에게 특수한 사회 기술의 훈련이 있습니다. 특정 사회 기술에서 영향받은 개인의 훈련과 부모교육, 심리 요법이 포함됩니다. 약물요법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스퍼거 증후군 환아들이 다른 형태의 전반적 발달장애를 가진 환아들보다 예후가 좋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성인기가 되어서 생산적이고, 독립적으로 살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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