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레나 UREX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캐시워크 돈버는퀴즈 정답이 화제다.
헬스케어 스타트업 캐시워크(넛지 헬스케어)는 11일 '엘레나 UREX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돈버는퀴즈를 출제했다.
이날 오전 출제된 캐시워크 돈버는퀴즈는 "세균성 질염이란 ○○○세균이 증식하면서 발생하는 질 내 감염증입니다."이다.
문장 속 빈칸을 채우면 된다.
포털사이트에서 ‘엘레나 UREX 프로바이오틱스’를 검색하면 힌트를 확인할 수 있다. 정답은 '혐기성'이다.
캐시워크는 걷기만 해도 포인트가 적립되는 만보기 애플리케이션이다. 정답을 맞추면 캐시워크 앱을 통해 최대 10000캐시까지 랜덤 캐시가 지급된다.
퀴즈는 캐시워크 앱에서 참여할 수 있다. 퀴즈를 푸는 동안 상금이 모두 소진되면 캐시를 받을 수 없다.
세균성 질염
[ bacterial vaginosis]
요약질 내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인 락토바실리가 없어지고, 대신 다양한 혐기성 세균이 증식하면서 발생하는 질 내 감염증
세균성 질염 (Bacterial vaginosis, BV), 또한 질증 세균병 또는 가드넬라 질염으로 알려져 있으며 과도한세균으로 인한질 질병에 속한다.
일반 증상에서 보면 보통 질 분비물이 증가하며 물고기 냄새가 난다.
분비물은 일반적으로 백색 또는 회색을 띤다. 뜨거운 배뇨가 발생할 수 있다.
가려운 증상은 별로 없다. Occasionally증상이 없는 겨우가 아주 드물다. 세균성 질염에 걸리면HIV/AIDS를 포함한 기타성적 접촉에 의한 감염과 같은 많은 감염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증가된다. 또한 임산부 가운데서 조산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도 증가된다.
진료과
산부인과
관련 신체기관
질
목차
정의
원인
증상
진단/검사
치료
경과/합병증
정의
세균성 질염은 정상적으로 질 내에 살면서 질을 산성으로 유지하는 락토바실리(lactobacilli)라는 유산균이 없어지고, 대신 혐기성 세균이 증식하면서 발생하는 질 내 감염증이며, 가장 흔한 질염이다. 세균성 질염을 일으키는 혐기성 세균은 정상 여성의 질 내에 존재하는 전체 세균의 약 1% 미만을 차지하고 있지만, 세균성 질염에 걸린 경우에는 이 농도가 약 100~1,000배 정도 증가하며, 정상 유산균은 없어지게 된다.
원인
BV는 질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세균의 불균형으로 의하여 초래된다. 가장 일반적 유형의 세균에 변화가 발생하고 있으며 현재 세균의 총 수량이 수백 배 수천 배로 증가하고 있다. 위험 요소에는 생활 불균형, 질 세정, 새로운 성교 대상이거나 여러 명의 성교 대상, 항생물질, 자궁내 피임 기구를 사용하는 이들이 포함된다.
하지만, 성적 접촉에 의한 감염을 일반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증상에 따라 진단이 의심될 경우, 질 분비물을 테스트하고 정상치 이상의 질산도와 대량의 세균을 찾아냄으로써 진단을 확인할 수도 있다. BV는 일반적으로질의 진균 감염 또는질편모충 감염과 혼동될 수 있다.
정상적으로 질 내에 살고 있는 락토바실리라는 유산균이 없어지는 이유는 아직 명확히 밝혀진 것이 없다. 유산균이 살 수 있는 질 내의 산성 환경이 없어지는 상황, 즉 잦은 성교, 질 깊숙한 곳까지 물로 씻어내는 뒷물(hip bath), 자궁경부가 헐어서 생기는 과다한 점액분비 등이 원인으로 추정된다. 질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유산균이 한번 없어지고 나면 다시 유산균이 서식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일단 세균성 질염에 걸리면 자주 재발하게 된다.
증상
질 분비물이 누런색이나 회색을 띠고 생선 냄새가 나며, 특히 생리 전후 또는 성관계 후에 증상이 심해진다. 증상이 전혀 없는 경우도 많다.
진단/검사
진단은 외래에서 질 분비물을 채취해서 검사한 결과를 토대로 이루어진다. 세균성 질염의 경우 생선 냄새가 나는 질 분비물이 있고, 솜 같은 흰색 분비물 대신 회색의 분비물이 질벽(vaginal wall)을 전체적으로 덮고 있는 것이 관찰된다. 또한 세균성 질염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단서 세포(clue cell)가 현미경상에서 관찰되는데, 이는 질 상피세포 표면에 많은 세균이 부착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임상적 증상들을 확인하여 질염을 진단할 수 있다.
치료
일반적으로, 항생제, 클린다마이신 또는메트로니다졸 을 이용하여 치료를 진행한다. 이러한 약물 치료법은 또한 임신 두 번째 삼개월 또는 세 번째 삼개월에 이용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컨디션은 치료법에 따라 다시 발생할 수 있다.
생균제를 복용하면 다시 재발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생균제거나 항생제를 복용하면 임신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그 여부에 대하여 확실하지는 않다.
세균성 질염의 치료는 항생제를 이용한 약물요법으로 이루어진다. 이때 사용하는 항생제는 질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균인 락토바실리는 죽이지 않으면서, 세균성 질염의 원인균인 혐기성 세균에 대해서만 효과를 나타내야 한다. 우선적으로 메트로니다졸(metronidazole)이라는 항생제를 사용하는데 1일 500mg을 7일간 복용한다. 혹은 메트로니다졸 젤(metronidazole gel)을 약 5일간 하루 1~2회 질 내에 삽입한다.
두 경우 모두 효과는 비슷하고 약 75~84%의 성공률을 보이는데, 입으로 투여할 경우 위장관계 부작용이 발생하므로 질 내 삽입하는 젤 형태를 선호하는 의사들도 많이 있다. 그 외에 클린다마이신(clindamycin)이라는 항생제 역시 세균성 질염에 효과가 있다. 세균성 질염은 성에 의해 전파되는 성 매개성 질환이 아니므로 배우자는 치료를 받을 필요 없다.
경과/합병증
다양한 연구에서 세균성 질염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골반염의 위험도 증가, 유산 후 골반염 증가, 자궁적출술 등 수술 후 감염 증가,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 상 이상 징후 등과 연관이 있다. 임산부에서는 조기양막파수, 조기진통, 융모양막염, 제왕절개술 후 자궁내막염 등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지식 > 오늘의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쿠시마 원전사고 오염수 방류 방출 정화조 (0) | 2021.06.12 |
---|---|
줄탁동시/서욱국방부장관 (0) | 2021.06.12 |
삼풍백화점 붕괴 위치 사망자수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이하 꼬꼬무 (0) | 2021.06.12 |
호연지기란 뜻 (0) | 2021.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