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경제 금융 자동차 뉴스 전문 블로그

지식/경제

11 번가 대표 하형일 상장 자신감

리베로수 2023. 2. 13. 23:22
반응형

11 번가 대표 하형일 상장 자신감 ---주관사 3곳 선정 내년 상장 '드라이브' SKT '신사업 전략가' 하형일 대표 선봉

아마존 협업으로 수천만 제품 11번가로 '배송비 무료' 우주패스 사용자도 늘어

11번가가 아마존과 SK텔레콤과의 전략적 제휴를 바탕으로 유가증권시장 상장에 도전장을 던졌다.

11번가의 상장은 SKT에서 '신규사업 전략가'로 이름을 알린 하형일 대표이사(사장)의 손에서 이뤄진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하 사장의 IPO(기업공개) 성공 전략 포인트는 크게 세 가지다. 아마존, 슈팅배송, 우주패스다. 11번가는 신규사업 전략 전문가인 새 하 사장 선임으로 글로벌 사업자들과의 제휴를 포함한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내년으로 예정된 IPO를 성공적으로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주관사 3곳 선정. IPO 속도전

11번가는 지난달 24일 IPO 대표 주관사에 한국투자증권과 골드만삭스를, 공동 주관사로 삼성증권을 선정하고 내년 중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11번가는 구체적인 상장 일정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지난 2018년 국민연금과 MG 새마을금고, H&O코리아 등을 상대로 50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진행할 당시 5년 내 IPO를 마치겠다는 조건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올해 IPO 시장에 찬바람이 불며 대기업 계열사들의 상장 계획이 줄줄이 철회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11번가가 IPO를 강행하고 있는 배경으로 꼽힌다.

우리말로 우리카드로 아마존 상품 '직구' 강점

11번가가 네이버, 쿠팡, SSG닷컴을 상대로 내놓을 수 있는 경쟁력은 '아마존'이다. 11번가는 지난 2020년 아마존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지난해부터 아마존에서 판매 중인 상품을 11번가 플랫폼을 통해 '직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에 입점한 수십만 개 브랜드의 수백만 개 제품을 11번가 플랫폼에서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최대 장점이다. 관세 이슈나 국내 안전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일부 제품을 제외하면 대부분 DML 아마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상품 검색부터 결제까지 한국어로 구현된 11번가 플랫폼에서 구매할 수 있고, 결제 역시 국내에서 사용되는 모든 신용카드가 가능하다.

서비스를 시작한 지 1년여가 지나 아마존에서 한국으로 배송 기간도 영업일 기준 평균 6~10일에서 4~8일로 단축됐다.

여기에 SKT의 제휴로 구독서비스인 '우주패스'에 가입하면 아마존에서 물건을 단 1개만 구입해도 무료 배송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우주패스는 최저 월 2900원이면 가입할 수 있어 가입자 수도 빠르게 늘었다.

SKT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으로 구독 플랫폼 'T우주'의 실 사용자는 130만 명을 돌파했다. 해외직구와 할인 혜택 활용에 익숙한 20~40대가 전체 이용자 중 3분의 2를 차지했다는 것이 SKT의 설명이다.

'슈팅배송'으로 배송 경쟁력 확보

배송 경쟁은 평일 자정까지 주문한 상품을 다음날 바로 받아볼 수 있는 익일배송 서비스인 '슈팅 배송'으로 맞불을 놓고 있다.

11 번가는 올해 새롭게 확보한 인천과 대전 지역 물류센터와 함께 판매자 물류센터를 활용하는 방식(벤더 플렉스, Vendor Flex)을 통해 '슈팅배송' 가능 상품과 물량을 계속해서 늘려가고 있다.

11 번가가 올해 중점 사업으로 직매입 중심의 리테일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만큼 '슈팅배송'의 경쟁력은 앞으로 계속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1 번가 대표 하 사장 "성장 위해 모든 전략과 투자 집중"

지난 3월 선임된 11 번가 대표 하형일 사장은 11번가의 코스피 안착을 위해 선임된 인물이다. 하 사장은 미국 조지워싱턴대 경영학 석사(MBA) 출신으로, 맥쿼리그룹 등 글로벌 투자은행 업계를 거쳐 지난 2018년 SKT에 합류했다.

11-번가-대표

SKT에서는 2018년 ADT캡스 인수, 2020년 티브로드 인수합병에 참여했으며, 지난해 우버 투자유치와 티맵모빌리티와의 합작사(JV) 설립 업무를 맡았다. 특히 2020년부터 11 번가 대표 이사회 멤버로 활동하면서 지난해 11번가의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론칭을 주도한 인물이 바로 하 사장이다.

하 사장은 앞서 "완전히 다른 버전의 11번가로 지속 성장을 이뤄내기 위해 다양한 국내외 파트너와의 협력을 포함해 '성장'을 위한 모든 전략과 투자를 집중하겠다"라고 강조했다.

11번가 관계자는 "향후 주관사들과 함께 현 공모주 시장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시장 환경 및 IPO 절차 등을 신중하게 고려해 상장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반응형